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IT/모바일

갤럭시 S4 4.3 업그레이드 및 4.2 다운그레이드, KNOX 워런티 테스트


갤럭시 S4 4.3 업그레이드 및 4.2 다운그레이드, 녹스 워런티 테스트

 

 몇일전 S4,S4LTE-A 기종의 4.3 업그레이드가 있었는데..

버벅임과 발적화에 상당한 불만소리들이 들리고,,

녹스 워런티와 루팅 관련하여 상당히 말이 많네요...

저도 녹스워런티 관련해서 아직까지 펌업안하고 있다가..

궁금증을 참지못하고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의 목적은 4.3 펌업 후 4.2로의 다운그레이드 가능여부와

녹스 워런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일단 결론은 4.3으로 펌업 후 다시 4.2로 다운그레이드 했습니다.

중간중간 집에 있는 디카로 사진을 좀 찍어봤습니다.




루팅되어 있는 상태이고, 커스텀롬을 올려서 사용하는중입니다.

다운로드모드로 진입시 바이너리와 Status 모두 Custom(커스텀)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이상태에서 순정으로 안돌리고 그대로 오딘으로 4.3 펌웨어를 플래싱했습니다.

단, 아래 스샷처럼 tar파일에서 "sboot.bin"파일만 제거하고 플래싱하였습니다.



오딘을 통해 시스템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hidden.img까지 플래싱이 거의 끝나가는군요...

과연 제대로 부팅이 될지 사실 조금 긴장됐습니다 ㅎㅎ

하드브릭된 분들이 꽤 계신거같아서리...혹시나 하드브릭나믄 우짜지 ㅡㅡ;;




다행히 플래싱이 끝나고 정상적으로 부팅로고도 뜨고 부팅도 정상적으로 됐습니다.

휴우...;;;; 22만원 안 날아가서... 안도의 한숨을 ㅎㅎㅎ




안드로이드 버전 4.3 으로 정상적으로 올라갔습니다.

SELinux상태는 Enforcing상태로 뜨네요.





여기서 다운로드모드로 들어가봤습니다.

보시는것처럼 sboot.bin파일을 제외하고 올려서인지.. 녹스워런티가 표시가 되질 않네요;;

4.3펌업 전과 똑같이 바이너리와 시스템 상태만 표시되며, 둘다 커스텀으로 그대로 되어있네요.





이상태에서 녹스 설치를 시도해봤습니다. 설치를 누르니 설치파일을 다운받아오고,

설치 준비중이뜨고,, 그러나 역시나 예상대로 녹스는 설치가 불가능하네요.

"이 디바이스는 KNOX 모드를 실행할 권한이 없습니다"

라고 하네요ㅋㅋㅋ별로 실행할 마음도 없다ㅡㅡ;;





이상태에서 루팅까지도 해보고 정상적으로 루팅되는것까지 확인했으나...

폰으로 스샷을 찍었으나....  4.2 다운그레이드 과정중에 다 날아가버렸습니다 ㅠㅠ

생각이 짧아서.. 스샷 백업하는것까진 미쳐 생각 못했네요 ㅠㅠ




이쯤에서 그만하고 얼른 다시 4.2 펌웨어를 올려보았습니다.

4.2펌웨어는 키스에서 추출한 순정그대로의 펌웨어를 올렸습니다.

다운그레이드 중에 하드브릭났다는 분들도 계신거 같아 여기서도 조마조마했습니다 ㅡㅡ;;





플래싱이 끝나고 부팅로고가 뜨네요.. 다행히도 하드브릭은... ㅎㅎ

하지만 다운그레이드다 보니 무한부팅에 걸려 리커버리로 들어가서 시스템 초기화를 진행 후

재부팅하였습니다. 폰 바꾼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평소 작업하면서 공초를 수없이 하는터라..

별로 백업할 자료도 없었고, 엊그제 이미 백업을 다 해둔 상태라 아무 망설임없이 공초를 ㅎㅎ





공초후 재부팅 하니 다행히 정상적으로 부팅이 됐습니다. ㅎㅎ

모든 기능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거 같고, 아무 이상없네요. 





사진을 한장 못찍은게 있는데... 일단 공초후 재부팅하니 정상적으로 부팅되었고,

그 상태에서 다시 다운로드 모드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system status만 오피셜로 뜨고, 바이너리는 여전히 커스텀으로 뜨더군요.

그래서 다시 한번 오딘으로 4.2 순정펌을 덮고 다시 공초한 후 확인하니 아래처럼

바이너리와 시스템 상태 모두 오피셜로 돌아왔네요..



 


일단 4.3으로 펌업후 4.2로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건 확실히 알았는데...

sboot.bin를 제외하고 올리면 다운로드모드에서 녹스워런티와 관련해 아무것도 뜨질않는다는게...ㅡㅡ;;

결국엔 녹스워런티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가 없어서 

0x0이 유지가 되는지, 0x1이 되는지 확실히 알수가 없네요 ㅠ.ㅠ

lte-a 모델의 경우 4.2펌웨어서도 녹스워런티가 표시가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lte-a에서 위와 동일하게 테스트를 해보면 어떻게 될지.... 혹시 해보신분들 계신가요??


그냥 S4도 확실히 알수있는 방법이 한가지 있기는 한데... 직접 시도해보기가 좀 꺼려집니다..

현재 4.2 순정상태로 완전히 돌려놓은 상태에서 

신규 펌웨어가 다시 배포되면 키스를 통해서 다시 4.3으로 펌업을 해보면 녹스워런티가 뜨겠죠.. 

만약 이렇게해서 0x0으로 뜬다면 위 방법으로해서 4.3펌업하고 녹스만 제외시키고 안심하고 루팅하여

사용할수 있을텐데요... 


최종 테스트를 진행하여 워런티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 S4 녹스 워런티 우회하여 4.3 업데이트 방법

http://spapa1004.tistory.com/98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ViewON" 한번씩

클릭해주시고 응원의 댓글들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