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팁/강좌

system.img repack 및 커스텀 펌웨어 / 루팅펌웨어 만들기.

 

system.img repack 및 커스텀 펌웨어 / 루팅펌웨어 만들기

 

system.img 리팩 및 커스텀 펌웨어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갤럭시노트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작업에 필요한 프로그램.

- 수정하고자하는 순정펌웨어.

- 루트 익스플로러 : 이건 각자 알아서 구하시기를....

- sgs2img.exe (system.img.ext4을 마운트 가능한 이미지로 변환하기 위한 프로그램)  

   다운 : sgs2img.exe

- terminal emulater(터미널 에뮬레이터) :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자신의 폰에 설치해줍니다.

* 터미널 에뮬레이터 말고 pc에서 adb로 연결해서 해도 됩니다.

- busybox : 요것도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자신의 폰에 설치해줍니다.

- 그리고... 알집 정도....

 

위의 프로그램들만 있으면 system.img를 수정하여 자신만의 커스텀 롬을 만들수가있습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커스텀 롬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알집이나 다른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ystem.img.ext4 파일을

작업하기 편하신대로 원하는곳에 위치시켜줍니다. 

 

압축을 풀어주셧으면 해당 폴더에서 우클릭하신후 "여기서 명령창열기"를 눌러서 커맨드창을 실행합니다.

이때 위에서 다운받은 "sgs2img.exe" 파일을 같은 폴더에 위치시킵니다. 

 

이제 커맨드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enter를 눌러주세요.

sgs2img system.img.ext4 custom.img 

이때 custom.img는 변환해서 저장시킬 파일이름인데 

custom.img가 아닌 원하는 파일명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이 강좌에서는 custom.img로 해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system.img.ext4 그대로의 상태에서는 폰에서 마운트시켜서 수정할 수 없기때문에

마운트가능한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럼 해당폴더에 custom.img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때 변환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노트 기준으로 생성되는 파일크기 1.5기가정도 됩니다. 변환이 완료되기전에 커맨드창을 닫으시면 안됩니다. 

 

이상없이 custom.img 파일이 생성되셨다면 자신의 폰으로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저는 편의상 sdcard/custom_rom 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그안에 붙여넣었습니다.

그리고 그안에 새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저는 rom이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이제 위에서 말씀드린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킵니다.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시는데..

$ 상태는 루트권한이 없는상태이기때문에 su를 입력하여 루트권한을 획득합니다. 

 

루트권한을 획득하신후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해당폴더로 이동합니다.

cd sdcard/custom_rom

폴더로 이동하신후에 다시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custom.img를 마운트 시킵니다.

busybox mount -rw -o loop -t ext4 custom.img rom/ 

 

이제 custom.img를 rom/폴더에 마운트 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제 다시 루트익스플로러로 돌아가서 마운트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고,

새로 추가할 파일은 추가하고, 삭제할 파일은 삭제하고, 본인이 원하는대로 내용을 수정합니다.

이때 추가하는 파일들에 대해서 퍼미션은 각각 맞게끔 지정해주셔야합니다. 

위에 보이시는대로 rom 폴더안에 custom.img가 마운트되어 시스템 파일들과 폴더들이 보이시죠.

이 파일들을 원하는파일로 교체하시거나 삭제하시거나 하시면됩니다. 퍼미션 지정도 해주셔야합니다.

편집이 끝나셨다면 다시 터미널 에뮬레이터로 돌아갑니다.

 

* 루팅펌웨어를 만드실분들은 이때 아래의 단계를 추가적으로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루팅펌을 만들려고 하신다면 아래의 첨부파일을 받으신 다음

 

system.zip

app폴더와 xbin폴더안의 파일들을 rom폴더안에 마운트된 app폴더와 xbin폴더에 넣어주시면됩니다.

이때 app/SuperSu.apk는 644, xbin/su는 755로 퍼미션 맞춰주셔야합니다.

 

다시 터미널 에뮬레이터로 돌아와 이제 수정한 rom/폴더내에 파일들을 다시 img파일로 리팩해주시면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make_ext4fs -s -l 1498M -a system spapa.img.ext4 rom/

 

 여기서 잠깐!!

* 1498M 이부분은 해당 기종마다 수치가 다릅니다.

기종에 맞는 사이즈 확인하는법은 위의 단계중에서 system.img.ext4를 마운트 가능한

custom.img로 변환시켜줬는데... 바로 그 custom.img 파일을 우클릭하여 속성을 들어가보면

파일의 크기가 바이트단위까지 표시가 됩니다. 노트에 경우 1,570,766,848입니다.

계산기를 열어서 자신의 custom.img파일의 파일크기를 입력하고 나누기 1,048,276 을 해줍니다.

1,570,766,848÷1,048,276=1498 이렇게해서 갤럭시노트는 1498M이 되는겁니다. 아시겠죵??

 

다시 돌아와서 spapa.img.ext4 는 생성할 이미지 이름입니다. 저는 spapa.img.ext4로 리팩하겠습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파일명으로 생성하시면됩니다.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뜨고 리팩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시간이 좀 소요됩니다.

자신의 기종에 맞는 수치를 확인하는방법은

 

위와같이 나오면 img생성은 끝난겁니다.

이제 루트익스플로러 해당폴더에 보시면 spapa.img.ext4 파일이 생성되어있는걸 확인할수있습니다.

     

 

생성된 파일을 다시 컴퓨터로 복사하신후 system.img.ext4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알집으로 순정펌웨어 파일을 여신후 기존 system.img.ext4 파일과 교체해주시면 모든 과정은 끝이납니다.

 

이제 커스텀 롬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odin을 이용하여 플래싱하여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이상으로 system.img 리팩 및 커롬/ 루팅펌웨어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ViewON" 한번씩

클릭해주시고 응원의 댓글들도 남겨주세요^^